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전문가칼럼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링크복사

전문가칼럼

흡연 및 금연에 관한 국내외의 새로운 소식들을 알려드립니다.

[전문가 기고] 세대 내 흡연에 관한 민원 상세페이지

제목, 작성자, 작성일 내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전문가 기고] 세대 내 흡연에 관한 민원
작성자 서보라(우리관리 브랜드경영실 CS팀) 작성일 2022-05-20
출처 아파트관리신문

[전문가 기고] 세대 내 흡연에 관한 민원


아파트 내 흡연에 따른 갈등은 크게 ‘생명권’에 근거해 담배 연기를 맡는 것을 거부할 권리인 ‘혐연권’과 ‘행복추구권’에 따라 흡연의 자유를 내세우는 ‘흡연권’의 충돌로 해석할 수 있다. 하지만 법률적으로 생명권이 흡연으로 인한 행복추구권보다 우선한다고 보는 것이 법조계의 다수 의견이다.


[중략]


하지만 비용적인 문제나 적절한 장소에 대한 협의가 필요한 만큼 개정 법률안의 통과 여부와 더불어 단지 내 이해관계자 간의 충분한 대화와 함께 서로에 대한 이해와 양보가 이뤄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양측의 입장차이가 너무나 극명하며 아파트라는 곳이 더불어 사는 공간이기 때문에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배려할 수 있도록 관리사무소의 중간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중략]


각각의 민원 상황에 알맞은 응대 멘트를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세대 내에서 흡연을 못 하게 해주세요!


1. 저도 아이를 키우는 입장에서 선생님의 고충을 충분히 이해합니다. 간접흡연 때문에 너무 힘들고 걱정되시죠?

2. 아파트 특성상 여러 세대가 위아래로 붙어 있다 보니 다른 집에서 피우는 담배 연기가 넘어와서 많은 입주민들이 민원을 제기하세요.


[중략]


※내가 내 집에서 내 맘대로 담배도 못핍니까?


1. 화장실에서도 안된다, 발코니에서도 안된다, 복도도 안된다 너무 답답하시죠.

2. 담배가 건강에 해롭다는 정보를 많이 접하다 보니 모두들 간접흡연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 밖에 없다는 거 선생님도 잘 아시죠. 아파트라는 공간이 여러 사람이 위아래로, 양 옆으로 밀접하게 생활하는 공간이다 보니까, 사실 모두를 만족시키는게 어려워요.


[생략]



기사 전문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www.aptn.co.kr/news/articleView.html?idxno=92265
이전, 다음 게시물 목록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술?담배?뜨거운 음식 즐긴다면? 식도암 주의하세요” [황수경의 건강칼럼]
다음글 [건강칼럼] 폐암, 꾸준한 검사가 중요

페이지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확인
--1
상단으로 이동

상단으로